하지정맥류클리닉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의 종류,
원인, 증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

하지정맥류는 혈액의 역류를 막아주는 판막의 문제로 다리의 정맥이 확장되고 늘어나서 튀어나와 보이는 질환입니다.
하지의 정맥에 있는 판막은 정맥 피를 다시 거꾸로 내려오지 못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해당 판막이 다양한 이유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혈액정체, 역류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혈관에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압력으로 인해 늘어난 피부 속 정맥 혈관들은 팽창되고
구불구불하게 늘어져 다리의 힘줄이 피부 밖으로 튀어 나온 듯한 모습을 보이는 정맥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세정맥확장증 (거미양정맥)

증상 1mm 실핏줄로 형성되어 있으며 거미의 다리 모양처럼 보여 '거미양정맥'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망상정맥류

1~2mm의 푸른색으로 구불구불한 모양을 띠고 있거나 만져지는 것을 망상정맥류라고 합니다.

정맥류

지름이 3mm 이상 늘어난 정맥을 통틀어 정맥류라고 합니다. 미관상 좋지 않고 방치할 경우 합병증의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자가진단

• 다리가 무겁고 피곤하며, 통증이 있다.
  • 다리가 저리거나 수면 중에 쥐가 난다.
  • 오래 서 있거나 앉으면 종아리에 팽창감을 느낀다.
  • 피부에 거미줄 모양의 실핏줄이 보인다.
  • 정맥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뭉쳐 보인다.
  • 다리 상처가 잘 낫지 않고, 피부색이 검게 변한다.